S U B J E C T

사랑하는 사람의 이미지와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반지 디자인 프로젝트 

‌나는 요즘 곁에 있어 준 사람들에 대해 진중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내 옆에서 함께 성장하고 지켜봐 준 이들에게 항상 감사한다. 이번 디자인 프로젝트는 그런 고마운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한 반지 디자인 프로젝트이다.

사람들 각각의 이미지를 관찰해 그들을 닮은 디자인을 하고자 하였다. 그 사람들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반지를 통해 상기 시켜주고자 한다.

그들의 외형적 이미지, 내면적 특징, 떠오르는 단어들, 연상 이미지들을 임의로 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시작하여 그들을 담은 세상에 하나뿐인 반지를 디자인 하였다.


C O N C E P T

일반사람들이 생각하는 반지의 고정관념들에서 벗어나 새로운 반지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 "선하나가 끝점이 맞닿아 만들어지는 원의 모양을 하고 있다.","반지의 보석은 정중앙 바르게 배치돼 있다." 등의 고정관념을 기준으로 생각을 뒤집어 반지 디자인의 틀을 잡았다. 반지의 보석을 기울여 배치해, 반지 금속 부분의 시작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모습. 그리고 손등에 비치는 빛 그림자의 효과까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느낌으로 반지를 디자인하였다.


D E S I G N  노을

디자인'노을'은 따뜻한 이미지를 가진 친구를 떠올리면서 만든 디자인이다. 친구의 이미지를 관찰하고 가장 먼저 생각나는 연상단어였다. 그것을 시작으로 노을의 이미지와 친구의 이미지를 중첩해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노을을 떠올렸을 때 가장 인상 깊은 모습은 긴 그림자와 주황빛 햇살이다. 이것을 표현하고자 보석을 기울여 배치하였다. 이로 인해 손등에 생기는 빛 그림자는 노을의 반짝이는 ‌풍경과 길게 늘어진 그림자를 연상시킨다.

금속 부분의 디자인은 선을 사용하였다. 이는 노을의 일렁임을 모티브로 하였다. 방울 모양의 금속 원들은 노을의 반짝임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 바닥면의 선 꼬임은 아련한 추상적 이미지를 조형적으로 풀어 디자인한 것이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손안에 영원히 지지 않을 노을

"노을은 영원할 수 없습니다. 잠깐의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금방 져버립니다. 이러한 부분은 항상 저에게 아쉬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손가락 안에 친구를 닮은 영원히 지지 않는 저녁노을을 디자인할 수 있어 저에게 깊은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D E S I G N  D E E P   D O W N  (바이가미 공모전 수상작) 

디자인 'deep down'은 중성적 이미지가 강한 친구를 모티브로 만든 디자인이다. 친구는 외적인 면은 강하고 딱딱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내면은 여리고 부드럽다는 특징을 바탕으로 디자인하였다.

이번 디자인은 보석의 배치를 기울여 디자인하였다. 이것의 의도는 반지 대와 보석이 이어지는 흐름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 보석의 난집을 따로 제작하지 않고 반지 대에 난발을 붙여 난집의 역할을 대신하였다. 이로 인해 반지 전체의 모양을 심플하게 풀어낼 수 있었다.

부드러움과 딱딱함이 어우러지는 디자인을 하고 싶었다. 반지의 금속 부분은 나선형을 연상하는 모양으로 제작하였다. 이것의 의도는 겉면은 외면, 안쪽 면은 내면을 표현한다. 겉면의 딱딱한 이미지는 직각으로 표현하였고, 안쪽 면은 곡선을 이용해 여린 내면을 표현하였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외면과는 다른 여린 내면 

"직선 속에 곡선을 숨기는 듯한 이 형태는 보이는 것 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외면은 딱딱할지 모르지만 내면은 부드러운 친구를 모티브로 하여 친구를 닮은 반지를 디자인하였습니다. 비록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친구의 여리고 부드러운 마음을 항상 느끼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고 싶었습니다."



D E S I G N  B L I N G 

 디자인 'bling'은 자신을 꾸준히 가꾸고 변화를 즐기는 친구를 모티브로 디자인하였다. 친구는 담백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이번 디자인을 진행하게 되었다.

‌담백한 느낌을 연상했을 때 반지의 메인 결정은 보석보다는 원석이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메인 원석은 친구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진주로 선정하였고, 변화가 많은 친구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진주의 배열이 규칙적인 느낌을 배제하고 진주의 크기변화와 가운데를 중심으로 좌우로 나뉜 나열된 진주들의 개수를 다르게 해 윤곽에 변화를 주었다.

‌이번 디자인의 소재는 체인으로 결정하였다. 체인은 금속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금속의 고정관념과는 달리 변형이 자유롭고 유동적이다. 이런 점이 친구의 모습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디자인된 체인 세줄 중 양옆은 얇은 체인을 이용해 디자인하였다. 이 체인들은 중력에 의해 쳐지기도 하고 반지를 착용했을 때 착용자의 손가락 모양에 맞게 유동적으로 장착되기도 한다. 가운데 체인은 반지 대의 역할을 한다. 양옆 체인들보다 두껍게 제작되었고 체인이 유동적이게 움직일 수 없도록 체인 사이사이를 땜하였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변화에 대한 에너지, 지치지 않는 꾸준함

"벌써 9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한 친구입니다. 항상 자신을 가꾸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친구였고, 유동적이고 발랄한 친구의 매력을 반지에 그대로 디자인해주고 싶었습니다. 친구의 이런 여러 면의 매력적인 모습들이 시간이 지나도 항상 예쁘고 반짝이는 친구로 남아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D E S I G N 와인

‌디자인 `와인`은 매혹적이고 도도한 이미지를 가진 친구를 보고 제작하였다. 와인의 외면적 이미지는 도도하고 격식 있어 보이지만, 다른 면으로는 진한 향과 깊이를 준다. 이런 모습은 친구와 비슷한 느낌을 주었고, 와인을 모티브로 이번 디자인을 구상하게 되었다.

`잔잔한 도도함`이라는 타이틀을 만들어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친구의 이미지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금속 색채는 로즈 골드컬러 였고, 붉은빛이 이번 반지를 좀 더 여성적이고 매혹적인 느낌으로 끌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첫 시작은 직각 면으로 시작해 도도한 이미지를 주고, 반지 끝으로 갈수록 둥근 선으로 마무리해 여성스러움의 표현도 함께 디자인하였다.

‌보석의 색채가 진한 붉은색인 이유는 한 요소가 아닌 전체 요소가 ‌포인트가 될 수 있게 표현한 것이다. 또 이런 색채 선택은 잔잔한 매혹적 느낌으로 표현되며 친구의 이미지와 더 가깝게 디자인된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친근한 와인

"와인은 겉으로 봤을 땐 어렵고 격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집 앞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제 친구는 이런 와인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차갑고 무거워 보이지만 손을 뻗었을 때 항상 닫는 위치에 있습니다. 와인은 결국 어려워 보이지만 이미지를 벗고 다가가면 맛뿐만 아니라 시각과 후각의 즐거움까지 만족하게 해 주는 것처럼 친구는 저에게 생각의 다양성과 이해관계에 대한 여러 깊이를 깨닫게 해줍니다."



D E S I G N  토끼풀

‌어린 시절에 토끼풀을 꺾어 반지를 만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번 디자인은 그 추억을 떠올리면서 제작하였고, 어른이 되어서도 어릴 적 즐거웠던 추억과 동심을 잊지 않기 위해 디자인하게 되었다.

‌‌토끼풀을 모티브로 정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귀여움과 사랑스러움 이였다.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보석의 크기를 아담한 크기로 정하였고, 세팅은 어린 시절 꽃을 그렸던 그림을 바탕으로 하여 모양을 정하였다. 

‌토끼풀꽃은 뾰족한 잎사귀를 가지고 있다. 이런 외형적 모양은 주제인 동심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토끼풀의 외형적 이미지보다 내면적 이미지를 통해 디자인하였다. 내가 생각한 내면적 이미지는 귀여움 이였고, 이것의 표현으로 선을 둥글게 하였다. 또 꼬아져 있는 선들은 토끼풀 줄기를 꼬아서 반지를 만들었던 기억을 살려 표현하였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토끼풀 추억

‌"어렸을 때 들판에서 뛰어놀았던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디자인입니다. 어른이 된 지금도 생각 없이 즐거웠던 그 시절이 문뜩 그립습니다. 이 반지를 통해 어릴 적 나를 회상하고, 여유를 느끼고자 합니다."



D E S I G N 그물기억 (한국 귀금속 보석디자인 협회 수상작)

희미한 기억을 모티브로 만든 디자인이다. 흩어져있던 기억의 조각들이 훗날 하나씩 맞춰지면서 온전한 기억으로 자리 잡았을 때 나를 웃음 짓게 한다. 이번 디자인은 이런 추상적인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기억이라는 추상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느껴지는 분위기와 환경에 초점을 맞춰 구상하였다. 그중 가을낙엽과 그물이라는 소재가 떠올랐고 그것들을 관찰 후 액세서리의 금속 부분을 모티브로 삼아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따뜻한 기억에 대해 표현한 작품이었다. 그래서 붉은색 보석을 사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또 기억이 응고되는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 금속 
베이스 안에 작은 보석을 배치하고 그 작은 보석 중심에는 큰 보석을 배치하여 기억이 점점 구체화 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TOP

FRONT

RIGHT

PERSPECTIVE

이야기하는 디자이너 강지수 입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그것에 답을 찾으며,
새롭고 독창적인 것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입니다.


E D U C A T I O N

2013.3 ~ 2017.2 남서울대학교 환경조형 디자인학과 졸업
2018.11 화수분 주얼리 디자인 공예학원 수료 

C A R E E R 

2016.09 주주얼리 입사
2017.02 악센트 귀걸이 디자인
2017.3 시크릿 전효성,트와이스 나연 주얼리 협찬
2017.5 원더플레이스 주얼리 디자인 
2017.7 못된고양이 주얼리 디자인 
2017.8 여자친구 엄지, 레드벨벳 조이 주얼리 협찬
2017.8  선미 주얼리 협찬
2017.10 롯데백화점 맥코이 주얼리 디자인
2018.12 일본 네오무역 주얼리 디자인 

A W A R D S

2018 한국 귀금속 보석 디자인 협회 (특선/그물기억)
2019 바이가미 (우수상/deep down)

S K I L L 

POTOSHOP 100/90
IIIUSTATOR 100/60
RHINO 100/90
KEYSHOT 100/80
AUTOCAD 100/70
3D MAX 100/60

SEND MESSAGE